1. 패키지
- 클래스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묶음
- 클래스 또는 클래스 멤버의 접근 범위를 지정
- 관련 클래스, 인터페이스, 열거형, 주석 집합을 구성하는 묶음
EX) 패키지는 각각 특정 기능을 가진 클래스의 묶음으로 유사한 클래스와 기능을 캡슐화한 것
import java.util.scanner
java : 최상위 패키지
util : 하위 패키지
Scanner : 하위 패키지 util에 있는 클래스
- 패키지의 두가지 유형 : 사용자 정의 패키지, 내장 패키지
- 사용자 정의 패키지: 사용자가 프로젝트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분류하기 위해 생성하는 패키지
- 내장 패키지: java.io.*, java.lang.* 등과 같이 이미 정의된 패키지
2. 패키지 생성 및 사용
package 패키지명; -> 프로그램 첫 행에 포함
ex) package com.javamaster.mypackage;
패키지명 작성 규칙 :
- 숫자로 시작 X
- '_' , '$' 제외한 특수 문자 X
- java로 시작하는 패키지 X
- int, static 등 자바 예약어 X
- 소문자 작성
- 소스 파일을 각각의 그룹으로 구분하기 위해 마침표(.)를 사용
패키지 사용법:
- import 패키지명.클래스명 -> 이 패키지 내에 선언된 클래스에만 접근
- import 패키지명.*; -> 이 패키지 내의 모든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접근 가능 but 하위 패키지 접근 X
- import 정규화된 이름; -> 이 패키지에 선언된 클래스에만 접근
예제 ) com.javamaster.mypackage 패키지를 만들고 이 패키지 내에 Cat 클래스를 생성하여 멤버 메서드를 작성.
그리고 다른 패키지(com.section02)에서 com.javamaster.mypackage 패키지 내에 생성된 Cat.java 파일의 Cat 클래스 멤버를 호출해 보기
package com.javamaster.mypackage;
public class Cat {
String breed;
String color;
public void eat() {
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}
public void scratch() {
System.out.println("발톱으로 할퀴다");
}
public void meow() {
System.out.prinln("아옹하고 울다");
}
}
package com.section02;
import com.javamaster.mypackage.*;
public class Package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t myCat = new Cat();
myCat.eat();
myCat.scratch();
myCat.meow();
}
}
결과
먹이를 먹다 발톱으로 할퀴다 야옹하고 울다 |
3. 내장 패키지
패키지 | 설명 |
java.lang | 자바 프로그램의 필수 패키지 자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제공 import문 없이 사용 가능 |
java.util | 날짜, 시간, 벡터, 해시맵 등의 다양한 유틸리티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제공 |
java.text | 날짜, 시간, 문자열 등 현지화를 처리하는 클래스 제공 |
java.io | 입출력 처리 패키지로 키보드, 모니터, 프린터 등에 입출력할 수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제공 |
java.net |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클래스를 제공 |
4. java.lang 패키지
5. java.util 패키지
6. java. text 패키지
'Study > Java 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2장. 파일 입출력 (0) | 2023.05.28 |
---|---|
11장. 예외 처리 (0) | 2023.05.28 |
9장.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(0) | 2023.05.22 |
8장. 상속과 다형성 (1) | 2023.05.21 |
7장. 클래스와 객체 (0) | 2023.05.20 |